쉽게 배우는 블렌더 단축키, 커스터마이징
블렌더는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거기에 영상 편집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작업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줄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 단축키?
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단축키를 많이 모르다보니 모든걸 마우스로 해결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작업을 하다 보면 효율이 떨어지고 속도도 떨어집니다.
그런데 단축키를 알고 나서 효율이 급격하게 늘어나더라고요 그래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효율을 극대화 시켜줄 블렌더 단축키와 커스터마이징을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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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초기화 Alt +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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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초기화 Alt + 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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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초기화 Alt + 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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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조절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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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회전 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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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이동 G |
위에서 간략하게 단축키를 눌렀을 때 어떻게 조작이 가능한지 설명했는데요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이동(G):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R): 오브젝트를 원하는 각도로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스케일 조정(S) 오브젝트를 원하는 크기로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위치 초기화(Alt + G): 이동 시킨 오브젝트의 위치를 초기화 합니다.
회전 초기화(Alt + R): 회전 시킨 오브젝트의 회전을 초기화 합니다.
크기 초기화(Alt + S): 키우거나 줄인 오브젝트의 스케일을 초기화 합니다.
그 다음은 카메라 조작에 대한 단축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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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키 1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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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키를 이용하면 오브젝트가 보여지는 카메라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1번부터 0번까지 원하는 카메라 방향대로 오브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노트북에서 넘버 패드가 없는 경우,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할 때 설정이 필요합니다.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Edit -> Preferences -> Input -> Emulate Nupad 옵션을 켜야 숫자키를 눌렀을 때 카메라를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몇 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브젝트 삭제: Delete
오브젝트 복제: Shift + D
오브젝트 합치기: Ctrl + J (이건 나중에 다시 알려드려야 할 거 같아요)
숨기기: H
다시 보이기: Alt + H
편집 모드 전환: Tab(에디트 모드, 오브젝트 모드)
새 오브젝트 추가: Shift + A (메뉴 창이 나오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실행 취소: Ctrl + Z
다시 실행 Ctrl + Shift + Z
저장: Ctrl + S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 + Shift + S
화면 전체 보기: Ctrl + Space
원하는대로 바꿔보자 커스터마이징
Edit -> Preferences -> Keymap을 선택해서 들어가줍니다.
지금 위에 창은 Key-Building 탭을 누른 상태입니다. 그리고 g를 검색했네요
여기서 단축키 g와 관련된 조작이 나열됩니다. 그리고 특정 키를 클릭하면 'Prees a key'라고 나옵니다. 이때 원하는 키를 눌러서 변경하면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주 쓰는 키 기능이 있다면 Export를 이용해서 설정한 파일을 저장합니다.
다른 파일에서 불러오고 싶다면 Import로 불러오면 됩니다.
만약 저장했던 키 세팅이 맘에 들지 않는다,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다면 하단으로 드래그 해서 'Restore' 버튼을 클릭하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한 다음 꼭 반드시 Save Preference를 눌러야 설정이 저장됩니다.
지금까지 단축키와 커스터마이징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블렌더의 화면 구성
블렌더 설치 및 화면 구성
유니티 트랜스폼 컴포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