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mini] 멀티모달 AI 뜻 쉽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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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모달 AI의 개념, 작동 방식, 예시를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풀어 설명하는 쉬운 안내입니다. 멀티모달 AI가 뭐길래 다들 이야기할까? 요즘 AI 이야기를 듣다 보면 “멀티모달 AI”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새로운 기술 같지만, 사실 우리 일상과 아주 가까워진 개념입니다. 사진을 보여주면 AI가 내용을 설명하고, 음성을 들려주면 문자로 바꿔주고, 영상을 보여주면 장면 속 상황까지 이해하는 것. 이렇게 여러 형태의 정보를 한 번에 다루는 AI 가 바로 멀티모달 AI입니다. 오늘은 이 멀티모달 AI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멀티모달 AI의 핵심 개념을 한 번에 정리하기 멀티모달(Multimodal) = 여러 감각을 동시에 이해하는 능력 모달은 정보의 종류를 뜻합니다. 여기서 정보의 종류란 텍스트 ,이미지, 소리, 영상 3D 데이터, 센서 정보 등입니다. 멀티모달 AI는 이 여러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연결해서 판단하는 AI 입니다.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 사람이 무슨 일을 하는 것 같아?”라고 물어보면 → 얼굴, 옷차림, 주변 환경까지 함께 읽고 답을 만듭니다. 동영상을 보여주고 “지금 어떤 상황이야?”라고 하면 → 움직임, 사람 표정, 배경까지 종합적으로 해석합니다. 기존 AI가 텍스트만 이해했다면, 멀티모달 AI는 여러 감각을 동시에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멀티모달 AI는 실제로 어디에 쓰일까? 이미지 분석 예: 구글 포토에서 자동으로 사진 속 사물을 찾아주는 기능 → 사진을 이해하는 능력 덕분입니다. 음성 + 텍스트 결합 음성을 문자로 옮기고 바로 이메일 형식으로 정리해주는 AI 영상 분석 스포츠 경기의 중요한 장면을 자동으로 요약 교육 분야 그림을 보여주고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학습 도구 콘텐츠 제작 이미지 > 설명 / 설명 > 이미지 / 영상 > 요약 같이 다양한 창작 작업에 활용

[Unity] 유니티 컴포넌트가 뭐야? 초보자도 5분 만에 이해하는 핵심 정리

유니티 컴포넌트는 무엇일까요?

자 유니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엔진입니다. 쉽게 게임 만드는 도구죠

그 안에 구성 요소 중에는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포넌트는 뭘까요? 컴포넌트는 바로 기능 추가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우리가 게임 안에서 NPC나 괴물을 만들고 "주변을 계속 이동하게 만들어줘!" 이런 움직임에 대한 컴포넌트를 추가하거나 할 때 컴포넌트를 이용합니다.

우리는 오늘 컴포넌트가 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컴포넌트가 왜 중요한가

유니티에서 모든 오브젝트는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레고나 모형을 조립한다고 예시를 들어볼게요 그냥 순서 없이 막 머리랑 몸을 이어 붙이고 팔이랑 다리를 이어 붙일 순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을 하나하나 이어 붙이고 이걸 완성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컴포넌트입니다.

컴포넌트에 있는 걸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ransform 컴포넌트: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정해줍니다.
Position은 위치, Rotation은 회전, Scale은 크기를 담당합니다.

Ridgidbody 컴포넌트: 물리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리 효과 중에 대표적으로 중력과 충돌 같은 게 있겠네요
바닥에 공을 강하게 튕기면 다시 공이 떠오르죠. 그리고 너무 유명한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아래로 떨어지고요 이런 물리 효과를 담당하는 게 Ridgidbody 입니다.

Audio Source 컴포넌트: 소리를 담당합니다. 오브젝트에 소리를 넣을 때 필요합니다.

Script 컴포넌트: 직접 우리가 만든 코드를 넣어서 특별한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시로 살펴볼게요


이건 간단하게 만든 스크립트를 추가해서 작동하게 만든 건데요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추가해서 WASD키를 누르면 이동하게 만든 상태입니다.
자 그래서 중요한 게 뭐냐면요 "컴포넌트가 없으면 아무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컴포넌트 어떻게 활용하나

모든 컴포넌트는 반드시 게임 오브젝트에 붙습니다.
게임 오브젝트는 장면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와 캐릭터가 누울 침대, 캐릭터가 착용할 칼 등 모든 게 오브젝트입니다.
그리고 이 오브젝트에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컴포넌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Transform: 위치, 크기, 회전 조절
Sprite Render: 2D 이미지 보여주기
Ridgidbody: 물리 효과 적용
Collider: 충돌 감지
Audio Source: 소리 재생
Camera: 화면을 보여주는 역할
Light: 빛을 만들어서 밝게 해주는 역할

자 간단하게 컴포넌트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건 C# 스크립트 같습니다.
그게 있어야 움직이거나 하는 등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거든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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