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365] 엑셀 SUBTOTAL 함수로 그룹별 합계 구하기

이미지
엑셀에서 그룹별 합계를 빠르고 정확하게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UBTOTAL 함수면 필터 젹용된 데이터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전 예제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UNTOTAL이 왜 필요할까? 엑셀에서 합계를 구할 때 보통 SUM 함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데이터를 필터링했다면 합계가 그대로인 경우가 발생합니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SUBTOTAL 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SUBTOTAL 함수는 단순 합계를 넘어, 필터 된 값만 계산하거나 숨긴 값은 제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SUBTOTAL 함수 기초 개념 이해하기 SUBTOTAL 함수는 SUBTOTAL(함수_번호, 범위)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함수_번호는 어떤 계산을 할지 정하는 숫자입니다. 자 SUBTOTAL 함수를 썼더니 굉장히 많은 함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걸 보면 1, 2, 3, 9, 10 등이 보이네요 1번은 평균, 2번은 개수, 3번은 빈칸 제외 개수, 9번은 합계, 10번은 곱셈 등등이네요 자 그러면 간단하게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팀별로 데이터를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상태입니다. 그라녀 여기서 팀별로 매출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9번 함수를 사용한 후에 범위를 설정했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값부터 순서대로 개발팀, 마케팅팀, 영업팀 순서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필터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를 적용해서 개발팀만 남겼더니 개발팀의 매출인 1,750만 남고 나머지 값은 0이 됐습니다. 이건 SUBTOTAL이 제대로 적용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터로 제외된 값은 모두 제외된 상태입니다. 반대로 다른 팀을 선택한 상태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팀을 선택하면? 마케팅 팀의 매출만 잡힙니다. 자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단순 합계를 구하는 SUM보다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SUBTOTAL 특히 바로 위에서 보셨던것처럼 필터된 데이터만 보고 싶을때, 여러 ...

[Blender] 블렌더 미러 모디파이어(Mirror Modifier) 활용법


Blender에서 미러 모디파이어(Mirror Modifier)를 활용하여 좌우 대칭 모델을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방법!!

3D 모델링을 하다 보면 양쪽이 똑같은 형태가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 얼굴, 동물의 뿔, 건축물의 좌우 대칭 등 이런 구조들을 자주 만들거나 활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작업을 직접 수작업으로 하다 보면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아볼 미러 모디파이어(Mirror Modifier)를 활용해야하는건데요

이 그대로 한쪽을 만들면 반대쪽이 자동으로 복사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은 반으로 정확도는 두 배로 올라가게 됩니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서 Blender 미러 모디파이어의 기본 사용법부터 실전 활용까지 차근차근 알아볼 예정입니다.


미러 모디파이어가 뭘까요?

미러 모디파이어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한쪽 면을 기준으로 반사된 복사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블렌더의 기본 모디파이어 중 하나인데요. X, Y, Z축 중 원하는 축을 중심으로 대칭이 만들어집니다.


자 일단 원래 처음에 있던 큐브는 삭제하고 Shitf + A 단축키를 눌러서

평평한 Plane 하나를 추가해 줬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렌치 모양을 눌러서 'Add Modifier'를 클릭한 후 Mirror를 검색해서 추가했습니다.

자 기본적으로 X축 대칭이 적용됩니다.


위의 이미지와 비교해 보면 X축뿐 아니라 Y, Z축까지 활성화한 상태인 게 보이시죠?

일반적으로는 X축만 활성화 한 상태로 활용합니다.

자 그럼 Edit Mode로 들어가서 한쪽 면만 들어볼게요 그럼 어떻게 될까요?

자 한쪽 면만 들어올리는데 반대쪽 면도 같이 올라오는 게 보이시죠?

간단하게 살펴보면 미러 모디파이어는 이렇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아볼 내용은 오브젝트 중심으로 맞추는건데요

미러 축은 오브젝트 중심점(Origin)을 기준으로 작동합니다.

Shift + S -> Cursor to World Origin

Ctrl + A -> Set Origin to 3D Cursor 하면 중심 정렬이 완성이 됩니다.


자 그럼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Blender의 Mirror Modifer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하나의 면만 모델링 해도 반대쪽이 자동으로 생성되는걸 알았는데요

미러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면 정확하고 대칭적인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대칭이 필요한 모든 모델링에 있어서 미러 모디파이어는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할 도구죠

특히 캐릭터 로봇, 기계 부품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모델링의 필수 도구 중 하나로 꾸준히 활용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블렌더 모디파이어 완전 정복: 필수 기초 모디파이어 소개

https://bit.ly/4kWsuYY


블렌더 메시 오브젝트 추가 및 편집하는 방법

https://bit.ly/44edGh5


블렌더 속도 2배! 꼭 알아야 할 단축키와 설정 팁

https://bit.ly/44FXlng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lender] 블렌더 속도 2배! 꼭 알아야 할 단축키와 설정 팁

[Office365] 엑셀로 매출 그래프 쉽게 만들기: 차트 초보 탈출 가이드